지난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는 당국 최대의 컨테이너항 오데사 항을 폐쇄했고 머스크, MSC, CMA 등 유럽 선사는 우크라이나 화물의 인수를 중단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1년의 시간이 흐른 2023년 3월 6일, 덴마크 선사 머스크는 전세계에서 우크라이나로의 선적 예약을 재개했다고 소식을 알렸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오데사 근교 레니 항과 루마니아의 콘스탄차 항을 연결하는 바지선 서비스를 새롭게 운영하며, 새로 개설하는 바지 운송 서비스는 콘스타차 항에서 레니 항까지 1.5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항구 운영이 정상화되고 무역이 활발이 이뤄지기를 바랍니다.
우크라이나는 흑해 11개 항구 및 Azov해에 2개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크림 지역 5개 항구 제외), 우크라이나내 해상 항만은 연간 2.6억톤의 화물 처리가 가능하고, 연간 해상운송 물동량은 약 1.6억톤 가량 됩니다. (2019년, 2020년 기준) 오데사는 우크라이나에서 세번째로 큰 도시이며, 우크라이나의 해운 수출입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최대 항구도시입니다.
그렇다면 지난 한 해, 우크라이나 오데사 항구는 어땠을까요? Port Insight를 통해 물동량 통계를 전년도와 비교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씨벤티지 Port Insight 데이터에 따르면, 오데사 항의 월간 물동량은(dwt) 2021년 대비 2022년에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항구 폐쇄에 따른 결과로 보여지며, 그래프에서 보는바와 같이 2021년에는 월 평균 2500K dwt 수준으로 유지되어 온 것과 달리, 2022년 전체 물동량은 70% 가까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ort Insight에서 제공되는 previous calling port 통계는 해당 항구에 도착한 선박이 과거 어느 국가로 부터 왔는지 직전 항구(국가)에 따른 물동량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오데사 항에 도착한 선박은 어느 나라로부터 가장 많이 왔을까요? 2022년 전체 물동량은 줄었지만, 2021년과 비교해보았을 때 동일하게 터키가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28%, 2022년-27%)
Port Insight에서 현재 시점(3월 30일)으로 조회해 본 오데사 항구의 실시간 현황입니다. 씨벤티지의 해양 가시화 플랫폼은 Claas A(dwt 300 ton 이상의 상선)의 선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항구가 정상화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오데사 항의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곧 정상화되어 무역 및 물류 현황이 안정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씨벤티지가 제공하는 cargo insight, ship insight, 그리고 port insight 는 빅데이터 분석과 AI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및 예측 정보가 반영된 공급망 가시화 솔루션입니다. 공급망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며, 예상하지 못한 해상 운송 중단을 사전에 관리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씨벤티지만의 예측모델에 기반한 공급망 가시화 솔루션을 통해 해양 물류에 혁신을 이끌어보세요
Email: sales@seavantage.com
Tel: 02-5444-7302
요즘 들어 극한 기후 현상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어요. 허리케인, 산불, 가뭄, 홍수 같은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하면서 공급망에 큰 혼란을 주고 있죠. 2024년 기준으로 미국에서만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상 재해가 3주에 한 번꼴로 일어나고 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변화입니다.
세계 해운 산업은 국제 무역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바다를 통해 상품을 실어나르며 전 세계 시장을 연결하죠. 이 중에서도 해운사들은 핵심적인 역할을 맡아 화물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배송하면서 세계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10개의 해운사에 대해 알아보고, 각 회사의 운영 방식, 선박 규모, 그리고 최근의 주요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 10월 말 스페인의 동부 및 남부 지역을 휩쓴 DANA 폭풍은 국가 인프라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이 폭풍으로 이 지역의 여러 곳에서 홍수가 발생했고 항만 운영이 심각하게 중단되었습니다. DANA(Depresión Aislada en Niveles Altos, 고도에서 발생하는 단독 저기압)는 지중해의 습기와 결합하여 국지적으로 강력한 폭풍을 일으키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번 DANA 폭풍은 집중호우를 쏟아부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몇 시간 만에 1년 치 강수량에 달하는 비가 내렸습니다. (참고: NOAA 위성 서비스).
This comprehensive guide unpacks the essentials of shipment tracking, providing a step-by-step approach to monitor cargo from the port of origin through transshipment points to the final destination.
Discover how real-world geopolitical scenarios are affecting maritime logistics learn how advanced tracking technologies play a pivotal role in maintaining supply chain resilience.
The maritime industry is the backbone of global trade, with over 80% of goods being transported by sea. Vessel tracking, an integral part of maritime logistics, has evolved significantly in recent years. As we move into 2025, advancements in technology and changing market dynamics are setting the stage for a transformative era in vessel tracking.